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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투어는 1980년대 관광산업에 대한 도시들의 태도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등장했습니다.

오랫동안 잘 버텨오던 도시 경제활동의 쇠퇴, 새로운 활동들을 도입할 필요성, 불황이나 높은 실업에 직면하지 않을 수밖에 없는 점, 관광을 성장산업으로 인지 한점, 그리고 관광산업의 발달이 도시의 물리적인 쇄신과 중심가의 경제 부흥을 일으킬 수 있다는 바람이 도시관광 진흥의 중요한 이유였습니다. 주 40시간 근무제 확대와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국민관광수요가 급증하고 다변화하는 시대입니다.

주 40시간 근무제에 따른 여가 시간의 증대로 삶의 질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한 레저, 스포츠 활동 및 근거리, 단기간의 국내외 여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동시에 휴가 분산 확대로 숙박관광과 장거리 관광이 확대되면서 국민의 여가활용 및 여행패턴이 크게 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의 관광환경이 변화함으로 정부는 우리 국민들이 우리의 역사, 문화, 자연을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해외여행에 앞서 우리의 멋과 흥을 먼저 알 수 있도록 국내관광 여건을 조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내국인 국내관광 활성화 정책을 마련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정부의 정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역을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티투어를 운행 및 운행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시티투어는 도시관광과 지역관광을 활성화하는 방안의 하나입니다.

광역자치단체는 외국 관광객과 외래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명물로 자리잡고, 기초자치단체는 외래관광객의 접근성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역경제와 지역 홍보의 활성화에 이바지합니다.

국민이 국내관광이 활성화되면서 지방자치단체에서 운행하는 시티투어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의 시티투어 2층 버스와 유비퀘터스유비쿼터스 시스템의 도입으로 시티투어가 성공을 거두었고 체계적인 홍보와 유비퀘터스 시스템을 도입하여 도시를 대표하는 관광상품 명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출처 : unsplash

 

시티투어의 개념

시티투어는 시내순환관광업과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내순환 관광업은 관광진흥법에 명시되어 있지만 시티투어는 어떠한 법에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시티투어에 대한 정의는 도시관광자의 관광편의를 도모하고 도시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물적, 비 물적 도시 관광 자원을 이용한 다양한 관광상품의 개발과 관광행위를 촉진시키는 문화관광의 한 형태로서 도시관광의 핵심적 요인입니다.

즉 시티투어는 개인여행자에게 인기 있는 관광의 한 패턴으로서 시티투어에 대한 종합적인 활성화 대책의 수립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개인여행자의 여행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안입니다.

즉 도시 또는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에게 활성화된 관광자원을 프로그램화하여 지방자치단체와 여행사가 연계하여 관광객에게 편안하고 유익한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시티투어의 구성요소

시티투어는 도시,지역관광 활성화의 기본요건이 됩니다.

시티투어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구성요인들이 있으며 이들 구성요인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문안내원의 해설 서비스

도시와 지역은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관광자는 단순히 보는 것만으로 해당 도시 및 지역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내 주요관광지와 도시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흐름을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가이드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즉 시티투어버스에서 안내하는 요원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관광지 및 관광자원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관광해설사를 배치시켜야 합니다.

관광객을 위하여 방문관광지의 자연관광자원과 문화관광자원에 대한 문화적, 역사적, 예술적, 사회적, 경제적 배경에 의한 종합적인 안내 지식과 외국어 구상 능력을 갖춘 전문 안내원은 시티투어의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의 하나입니다.

시티투어가 활성화되어 있는 런던을 비롯한 대도시들은 도시의 역사와 문화, 관광매력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도시단위의 전문 가이드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전문 안내원의 역할은 리더로서의 역할과 중개자로서의 역할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첫째, 리더로서의 역할은 관광을 성공적으로 완수해야 하는 책임, 관광의 순조로움을 위해서 기본적인 길 안내, 접근 및 통제 등에 대한 책임과 관광객들의 단결력, 문제 발생 시 해결 능력이 있어야 하며 긴장관리와 분위기 조성 능력 등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중개자로서의 역할은 단순히 관광을 안내하는 것이 아니라 관광지, 문화재에 생명을 불어넣어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를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게 하는 것, 관광의 편의시설 뿐만 아니라 모든 제반시설, 관광단체와 주민 사이, 관광객과 기관 사이의 중개자의 열 할 일 해야 합니다. 시티투어는 짧은 시간에 많은 곳을 관광객 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전문 안내요원의 해설 서비스가 중요합니다.

 

2) 음식 및 식당

음식은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음식물 생산이 지역경관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업지역에서 ‘foods capes’를 분리시켜내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음식관광은 여행 경험의 일부로서 음식을 소비하는 관광객과 흥미로운 음식이 자신의 관광활동과 심지어 관광목적지 선정에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관광객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시티투어 이용객은 관광자원 등을 보려고 오는 경우도 있지만 이처럼 음식을 먹기 위해서 지역을 방문하고 시티투어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3) 접근성 및 시티투어버스

장기간의 여행이 아니라 대부분 단기간의 짧은 여행입니다.

편리한 접근성 확보는 활성화의 전체가 되기 때문에 기존 교통체계의 개선 및 다양한 신규 교통시설 및 수단의 도입으로 관광객 접근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계적은 관공의 흐름은 정적인 관광에서 동적인 관광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도시에는 다양한 종류의 차량들이 운행하고 있으므로 특징적인 외관을 가질 수 있도록 차별화시켜 시티투어의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도록 이미지를 부각해야 합니다. 외국의 경우처럼 2층 버스나 버스와 천장을 전망창으로 그 기능을 확대할 수 있도록 특별 유리로 제작하여 하늘이 보이고, 관광객들이게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차량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이처럼 시티투어의 이용객 대부분 외지인으로 시티투어를 이용할 때 과 경제적 효과, 문화적효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지역의 이미지를 특별한 광고 없이 전국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티투어의 매력이 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 참고문헌 : 시티투어 이용객의 만족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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